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식재료

메밀의 경이로운 영양학적 효능 공개: 메밀의 건강상의 이점, 요리 용도

by 허브마스터 2023. 11. 3.
반응형

메밀의 놀라운 영양가, 건강상의 이점 및 다양한 요리 용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번 포스팅에서 메밀의 세계를 탐험해 보세요. 이 글루텐 프리 다용도 곡물이 왜 주방과 접시에 놓일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메밀에 관한 재미난 얘기도 해보겠습니다.

 

메밀
메밀

 

 

11월의 식재료: 메밀의 기본정보

 

메밀을 이용한 가장 유명한 메밀국수
메밀을 이용한 가장 유명한 메밀국수

 

1. 식재료의 유래

 

 • 메밀의 식물학적 원종은 만주, 시베리아 등지에서 발견되는 야생종과 인도지방의 고산지대에 야생하는 종이 재배종의 원형일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그러나 최근 일본의 Ohnishi(1991)가 F. esculentum ssp. ancestralis와 F. homotropicum 2종을 발견함으로써 이것이 재배종의 원형일 것이라 추측되고 있으며, 따라서 이들이 발견되는 중국의 운남성을 중심으로 한 중앙아시아가 가장 유력한 원산지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메밀 속에는 약 20여 개의 종이 발견되어 분류되었으며 이들 중 보통메밀(Fagopyrum esculentum )과 쓴 메밀(Fagopyrum tataricum )이 주로 재배됩니다.

 보통메밀은 일반메밀 또는 단메밀이라고도 불리며 자가불화합성 타가수정작물로서 우리나라에 주로 재배되는 메밀입니다.

메밀은 메밀은 20∼25℃의 비교적 서늘한 기후에 알맞고 생육기간도 60∼80일 정도로 매우 짧기 때문에 고위도와 해발이 높은 지대에 적응성이 좋은 작물입니다.

발아하는데 최적의 온도는 25∼31℃이며 최저 0∼4.8℃, 최고 37∼44℃의 범위에서 발아가 가능합니다.

 

2. 품종특성 및 구입요령

 

품종특성

- 양절메밀(수원 1호): 1994년 육성된 양절메밀은 유한신육형으로 춘하파재배가 가능한 양절형으로 루틴함량이 높고, 꽃색은 백색, 종피색은 검은색이며 종자모양은 삼각형입니다.

 

성숙일 수는 60∼64일로 극조생종이며 성숙 후에도 탈립에 강하고, 경장은 91㎝로서 달간이며 도복에 강한 편입니다.

- 양절 2호(수원 15호): 1996년에 육성된 유한 신유형 양절형 품종으로 춘하파재배 가능하며 조숙대립 다수성 품종입니다. 줄기색은 적색, 꽃색은 백색이며 종실색은 흑갈색을 띤다.

 

과피비율이 낮은 반면 메밀쌀비율이 75.2%로 높으며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구입요령

- 메밀은 삼각형으로 각이 져 있는데, 모서리가 뾰족하고 낱알이 잘 여문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윤기가 돌면서 광택이 나는 것이 싱싱한 메밀입니다.

 

수입 메밀은 크기도 일정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긴 유통과정을 거쳐야 하다 보니 잘 여물지 않은 것이 섞여 있으며, 삼각형의 모서리가 뾰족하지 않고, 껍질의 색도 국산 메밀보다 짙은 편입니다.

 

3. 보관법 및 손질법

 

보관법

- 메밀은 일반 잡곡류와 마찬가지로 밀폐 용기에 담아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을 가루로 구입한 경우에는 냉동 보관을 하고, 메밀묵의 경우에는 물에 담가 밀폐 용기에 넣은 후 냉장 보관하면 며칠은 보관할 수 있지만 쉽게 상하므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한 메밀묵은 끓인 물에 잠깐 담갔다가 꺼내면 말랑해져서 먹기가 좋습니다.

손질법

- 물에 여러 번 씻어서 이물질들을 걸러내고 사용하면 됩니다.

 

4. 유용한 정보

 

메밀에는 살리실아민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무와 함께 먹으면 중화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냉 메밀국수를 무즙과 함께 먹는 것도 이러한 효능 때문입니다.

 

반응형

 

 

메밀의 섭취정보

 

영양가가 높은 메밀밥
영양가가 높은 메밀밥

 

1. 섭취방법

 

메밀로 밥을 지을 때 쌀과 메밀의 비율을 9:1 정도가 적당합니다. 메밀에 포함된 대표적 영양소인 루틴, 비타민 B1, B2, 칼륨 등은 모두 수용성을 띠기 때문에 삶는 과정에서 물에 거의 녹게 됩니다.

따라서 메밀국수를 삶아 낼 때는 삶아낸 물을 버리지 말고 함께 마시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메밀국수는 일반 밀가루 국수와 달리 삶아도 잘 불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밀을 깨끗이 씻어 프라이팬에 볶아준 뒤, 물을 넣고 끓여 메밀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2. 영양성분 및 효능

 

메밀은 탄수화물(74.7%), 단백질(11.5%), 지질,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고, 특히 곡류에 결핍되어 있는 라이신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메밀에는 루틴(Rutin)의 함량이 높은데, 루틴은 성인병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을 도와 대, 소변을 원활하게 해 주고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비타민 B2도 풍부합니다. 메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메밀은 찬 성질을 갖고 있어 체내에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지만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잘 나는 사람은 메밀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은 단 메밀과 쓴 메밀이 있는데, 쓴 메밀은 단 메밀보다 루틴이 70배 이상 함유되어 있고, 양질의 단백질과 라이신 함량이 더 높습니다.

 

 

메밀과 도깨비

 

드라마 도깨비(출처-tvn)
드라마 도깨비(출처-tvn)

 

필자가 정말 좋아하는 드라마가 도깨비입니다. 보고 또 봐도 특정 씬에서는 울음을 참지 못합니다 ㅠㅠ. 그런데 도깨비 드라마에서 유독 메밀밭이 많이 나오는데 그 이유가 궁금하였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도깨비가 메밀을 좋아한다는 이야기는 한국 민속 이야기와 전설에 나오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메밀은 도깨비의 좋아하는 음식으로 언급됩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몇 가지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도깨비의 신비로운 성격과 관련

도깨비는 한국 민속 이야기에서 신비로운 존재로 묘사됩니다. 메밀 역시 도깨비와 마찬가지로 특이하고 신비한 작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두 가지가 연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비정상적인 성장 패턴

메밀은 다른 곡물과 다르게 성장 패턴이 다르게 보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도깨비와 연결 지을 수 있으며, 민속 이야기에서는 도깨비가 예측 불가능하고 놀라운 일을 벌이는 존재로 묘사됩니다.

3. 도깨비 이야기와 지방 풍습

한국의 지역마다 도깨비와 메밀과 관련된 이야기나 풍습이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지방적인 문화와 전통에 기인한 것입니다.

이야기의 구체적인 이유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으며, 지역, 이야기 버전 및 전통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도깨비와 메밀 간의 관련성은 한국 민속문화와 전설에서 유래하며, 이는 한국의 다양한 민속 이야기 중 하나로 인식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