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런 행동은 금지 - 회식으로 고기 먹고 밥이나 면을 찾는 행동

by 허브마스터 2023. 1. 10.
반응형

신년회가 한창입니다. 삼겹살 등 고기구이를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배가 부르게 먹었는 데도 마무리로 “공기밥 추가!”를 외치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떤 테이블에선 밥을 볶아 먹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나친 탄수화물 사랑은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기를 과식한 후에도 탄수화물(밥, 면 등)을 더하는 회식… 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회식에 고기를 먹는 장면
회식에 고기를 먹는 장면

 

반응형

 

 

유명 모델들은 어떻게 관리하나?

 

날씬하고 이쁜 모델
날씬하고 예쁜 모델

 

178cm에 52kg을 유지하고 있는 한 모델이 최근 유튜브에 식단을 공개했습니다. 그는 “다음날 오전에 방송 녹화가 있어 야식 먹을 생각이 없었는데, 월드컵 축구 중계를 보는 바람에 족발을 시켰다. 단백질이다. 쟁반국수는 주문하지 않았다”라고 했습니다. 다음 날 방송 대기실에선 떡볶이를 먹었다. 그는 “일하기 전에 탄수화물을 먹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회식 때 고기와 술을 먹은 그는 평소 저녁은 곤약 볶음밥을 먹는다고 합니다. 아침 식사로는 커피에 저지방 우유, 단백질 셰이크, 채소 가루, 볶은 검은콩가루 등을 섞어 용기에 넣고 운동하러 간다고 했습니다.

 

 

저녁에 고기, 술, 밥, 면 - 살 찌고 혈액 건강 매우 안 좋다

 

술과 음식을 먹는 장면
술과 음식을 먹는 장면

 

구운 고기에는 포화지방이 많아 몸속에서 중성지방이 늘어납니다. 술을 곁들이면 열량이 증가합니다. 술도 열량이 꽤 높습니다. 여기에 ‘마무리’ 로 탄수화물인 밥, 국수를 먹으면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입니다.

 

이런 식습관이 일주일에 2~3일 이상이라면 건강에 매우 안 좋습니다. 살이 찌고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고기의 포화지방과 탄수화물이 결합하면 혈액-혈관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습니다. 고기를 꽤 먹었다면 아쉽더라도 밥이나 국수는 안 먹는 게 좋습니다.

 

 

일이나 공부 앞두고 있다면 - 적정량의 탄수화물은 먹어야 좋다

 

공부하는 아이들
공부하는 아이들

 

 

이 모델은 “일하기 전에 탄수화물을 먹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는 탄수화물이 많은 떡볶이까지 먹었습니다.

 

탄수화물은 힘이나 두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냅니다.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면 일의 능률이 떨어집니다. 더욱이 뇌를 많이 쓰는 직종,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알맞은 탄수화물을 먹어야 합니다. 포도당이 뇌의 활동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살을 뺀다고 무조건 탄수화물을 끊으면 업무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축구선수도 경기를 앞두고 탄수화물이 많은 통밀 파스타 등으로 에너지를 축적해 둡니다. 운동선수도 재빠른 공간 패스 등을 위해서는 뇌의 회전이 빨라야 합니다.

 

 

저녁에 어떻게 탄수화물을 먹을 것인가?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곡물들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곡물들

 

저녁 식사는 활동량을 감안해야 합니다. 늦은 밤 튀긴 고기 야식을 먹고 바로 잠들면 좋을까요?  내 몸에 일어난 변화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녁 식사는 가급적 일찍, 열량이 낮은 음식을 먹는 게 상식입니다. 탄수화물은 쌀밥, 밀가루 음식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현미, 잡곡밥, 과일에는 혈액 속의 중성지방이 적게 늘어나는 ‘좋은’ 탄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살이 덜 찌고 혈액-혈관 관리에 좋습니다. 다이어트와 건강 관리에 지름길은 없습니다. 평소 소식을 하되 몸을 크게 움직이는 일이 없으면 더 적게 먹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