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드 와인 두통: 원인을 이해하고 고통 없이 즐기는 요령

by 허브마스터 2023. 12. 5.
반응형

레드 와인은 풍부한 맛과 복잡한 향으로 오랫동안 와인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의 일반적인 불만은 한두 잔을 마신 후 두통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드 와인의 주요 성분에 대해 알아보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원치 않는 부작용 없이 레드 와인을 음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육류와 잘 맞는 레드 와인
육류와 잘 맞는 레드 와인

 

 

레드 와인의 주요 성분

 

레드 와인의 원료
레드 와인의 원료

 

다음은 레드와인의 주요 성분입니다. 

 

🍷 포도:

 

모든 와인의 기본은 물론 포도입니다. 레드 와인은 일반적으로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피노 누아와 같은 어두운 색의 포도 품종으로 만들어집니다.

🍷 알코올:

 

에탄올은 와인의 알코올 함량이며 발효 과정의 천연 부산물입니다. 이는 따뜻해지는 감각에 기여하고 생리학적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 탄닌:

 

포도 껍질, 씨앗, 줄기에서 발견되는 탄닌은 레드 와인에 구조감, 떫은맛, 쓴맛을 부여합니다. 이는 숙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와인의 입맛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히스타민:

 

이 화합물은 포도와 발효 과정의 자연적인 부분입니다. 히스타민은 특정 음식에도 존재하며 일부 개인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레드 와인 두통의 원인

 

레드 와인 마시고 머리 아픈 남성
레드 와인 마시고 머리 아픈 남성

 

가장 잘 알려진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히스타민:

 

언급한 바와 같이 히스타민은 적포도주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며 일부 사람들에게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 민감성 또는 알레르기가 있는 개인은 이 효과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아황산염:

 

종종 와인 관련 두통의 원인으로 비난받는 아황산염은 와인 제조에 산화 및 박테리아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합물입니다. 아황산염은 모든 와인에 존재하지만, 레드 와인은 일반적으로 화이트 와인보다 아황산염 함량이 적습니다.

탄닌:

 

탄닌의 떫은맛과 쓴맛은 특히 이러한 화합물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수:

 

알코올은 이뇨제이므로 탈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탈수된 개인은 두통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최근에 발표된 자료

 

적포도주를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고 메스꺼움과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런 '레드와인(적포도주) 두통'이 생기는 것은 바로 포도주 속 항산화물질인 '퀘르세틴' (quercetin)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데이비스 캘리포니아대(UC 데이비스) 앤드루 워터하우스 교수팀은 21일 과학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서 적포도주 속 플라바놀 성분인 퀘르세틴이 알코올 대사를 방해해 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레드와인 두통'은 소량의 와인을 마신 후 30분에서 3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다른 알코올음료를 마실 때 두통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일어나지만, 아직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알코올음료를 마시면 체내에서 알코올이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로 바뀌면서 안면 홍조, 두통, 메스꺼움 등을 일으킨다. 체내 효소에 의해 아세트알데히드가 아세테이트 등으로 바뀌면 이런 증상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되지 않고 쌓이면 두통과 구토 등 숙취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동아시아인의 40% 정도는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가 없거나 매우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팀은 적포도주 속에 들어 있는 항산화 물질 퀘르세틴이 혈류에 들어가면 '퀘르세틴 글루쿠로니드'(quercetin glucuronide)라는 형태로 바뀌는데, 이 물질이 알코올의 정상적인 대사를 방해해 아세트알데히드가 축적되게 한다고 밝혔습니다.

워터하우스 교수는 퀘르세틴은 건강에 좋은 물질로 알려졌지만, 알코올과 함께 대사가 이루어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퀘르세틴은 포도를 포함한 다양한 과일과 채소 속에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플라바놀 성분의 하나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건강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보충제 형태로 먹기도 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퀘르세틴은 포도가 햇빛에 반응해 생성하는 물질로 포도송이의 햇빛 노출 정도에 따라 함유량이 많으면 4~5배 정도 차이가 난다. 또 포도주 발효와 숙성, 정체 과정 등 와인 제조과정에 따라 퀘르세틴 함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동 저자인 모리스 레빈 신경학과 교수는 "'레드와인 두통'은 수천 년 된 미스터리 중 하나"라며 "이 연구에서 올바른 답을 찾은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 단계는 이런 두통이 발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과학적 테스트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퀘르세틴이 많이 함유된 적포도주와 거의 함유되지 않은 적포도주를 사용하는 소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퀘르세틴과 '레드와인 두통'의 인과 관계를 더 명확히 밝혀낼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워터하우스 교수는 "왜 누구는 다른 사람보다 '레드와인 두통'에 더 취약한지, 이들은 알코올 대사 효소가 퀘르세틴에 의해 더 쉽게 억제되는지 등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게 많다"며 "앞으로 연구에서 그 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숙취의 원인과 해결방법: 숙취해소제 추천

 

숙취의 원인과 해결방법: 숙취해소제 추천

12월입니다. 예전 같지는 않지만 연말이라 각종 모임이 많은 달입니다. 술을 마시면 두근거리는 두통, 메스꺼운 배, 전반적인 불쾌감으로 인해 며칠을 고생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원인

ssune.tistory.com

 

 

두통 없이 레드와인을 즐기는 팁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레드 와인을 마신 후 머리 아픈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절주입니다.

 

수분 섭취:

 

알코올의 탈수 효과를 중화하려면 레드 와인을 섭취하기 전, 섭취하는 동안, 섭취한 후에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 저 아황산염 와인을 선택하세요.

 

일부 와인 제조자는 아황산염 수치가 낮은 와인을 생산합니다. 아황산염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의심되면 "저 아황산염" 또는 "아황산염이 없는" 라벨이 붙은 와인을 찾으세요.

★ 항히스타민제 복용:

 

히스타민이 걱정된다면 레드 와인을 즐기기 전에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고려해 보세요. 그렇게 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십시오.

★ 절제 :

 

레드와인을 적당히 즐겨보세요.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두통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