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요리/한국의 전통음식

싱그러운 바다의 맛과 향, 거제도 멍게비빔밥 즐기기

by herb jjang 2023. 5. 11.
반응형

거제도 멍게비빔밥은 멍게젓갈과 밥, 김 가루, 참기름, 야채 등을 섞어 만든 전통 음식입니다. 멍게젓갈은 멍게의 살만으로 만들며, 멍게의 특유의 향과 단맛이 어우러져 입안에서 싱그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추장을 첨가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멍게젓 각자의 풍미를 더 살리기 위함입니다.

 

5월 제철음식인 멍게를 이용한 멍게비빔밥
5월 제철음식인 멍게를 이용한 멍게비빔밥

 

 

반응형

 

 

봄바다를 알리는 우렁쉥이, 멍게의 맛과 역사

 

바다에 봄에 왔음을 알리는 붉은 꽃 같은 멍게의 표준어는 '우렁쉥이'입니다.

 

멍게는 본래 방언이었지만 표준어인 우렁쉥이 보다 실생활에서 친숙하게 사용되자 멍게와 우렁쉥이 모두 표준어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4월에서 6월에 제철인 멍게는 붉고 우툴두툴한 껍질을 벗기면 오렌지색의 탱글한 속살이 나옵니다. 이 속살을 입에 넣으면 멍게 특유의 향과 알싸하면서도 달큼한 맛이 어우러집니다.

 

멍게는 우리나라 전 연안에 서식하고 있지만 1980년대 후반 양식업의 발달로 보급이 확대되었습니다.

 

 

경상남도 거제의 대표적인 향토음식, 멍게 비빔밥

 

멍게 양식업이 발달한 경상남도 거제에서는 멍게를 이용한 비빔밥이 유명합니다. 거제의 멍게비빔밥은 생 멍게 살을 재료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먼저 제철에 잡은 멍게 살을 잘게 다져 양념을 한 후 저온에서 숙성시키는 방법으로 멍게젓을 담급니다.

 

숙성된 멍게젓을 냉장고에서 살짝 얼린 다음 네모꼴로 썰어 밥과 함께 참기름, 김 가루, 깨소금 등을 가미해 비벼먹는 ‘멍게 젓갈’ 비빔밥이 바로 거제의 향토음식인 멍게 비빔밥입니다.

 

멍게비빔밥은 멍게 젓에 양념이 배어 있어 고추장을 넣지 않고 먹는 것이 멍게 본연의 향과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멍게에는 타우린 성분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신티올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멍게비빔밥 만들기

 

고추장을 넣지 않아 담백한 멍게비빔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재료: 멍게, 소금, 다진 마늘, 고춧가루, 생강, 통깨, 참기름, 김가루

 

• 만드는법

 

1. 멍게는 살만 발라 채 썬다.

2. 썰어 놓은 멍게에 소금을 살짝 뿌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준비한 양념과 버무려 젓갈을 만든다.

3. 완성된 멍게젓을 이틀 정도 숙성시킨다.

4. 그릇에 밥과 숙성된 멍게젓과 김가루,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비벼먹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