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 시장 코로나로 4년 만에 9배 넘게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거리두기 해제 후 감소세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식료품·농축수산물 온라인 주문은 지속적인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고 온라인 식품시장 규모 60조 원을 상회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거리두기 해제로 변한 식문화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급성장한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이 최근 5개월 연속 거래액이 줄며 부진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외부 활동이 늘며 배달 수요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장보기가 갈수록 생활화되면서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온라인 주문액은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음식서비스(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조232억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2.3% 줄었다고 합니다.
이로써 지난해 7월부터 5개월 연속 감소세가 지속했습니다.
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017년 1월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줄곧 증가세를 보이다가 거리두기 해제 바로 다음 달인 지난해 5월(-3.5%) 처음으로 줄었습니다.
그러다 지난해 6월(4.6%) 증가세로 잠시 돌아섰다가 7월부터는 감소세가 쭉 이어지고 있습니다.
배달에서 외식으로
거리두기 해제 이후 외부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음식을 배달시키는 경우가 줄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배달 수요는 외식 수요 등으로 옮겨가는 모습입니다.
최근 감소세로 지난해 배달음식 시장은 거의 제자리걸음을 했습니다.
지난해 1~11월 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3조8천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거래액 증가율이 2018년 92.6%, 2019년 85.0%, 2020년 78.1%, 2021년 48.1%였던 것과 비교하면 무척 낮은 수준입니다.
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017년 2조7천억원 수준에서 2018년 5조 3천억 원, 2019년 9조 7천억 원에 이어 코로나 첫해인 2020년 17조 3천억 원으로 급증했고 2021년에는 25조 7천억 원으로 늘었습니다.
배달음식 시장 성장에 힘입어 배달의 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의 경우 연결 기준 영업수익(매출)이 2019년 5천654억 원에서 2020년 1조 995억 원, 2021년 2조 88억 원으로 두 배씩 늘었습니다.
온라인 주문은 꾸준히 상승세
배달음식에 비해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등의 온라인 거래액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1월 음·식료품 온라인 거래액은 25조7천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3% 늘었고 농축수산물은 7조 3천억 원으로 13.0%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배달음식, 음·식료품,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거래액을 합한 온라인 식품시장 규모는 60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11월 거래액이 전년 동기보다 9.7% 증가한 56조8천억원입니다.
온라인 식품시장 규모는 2017년 13조 2천억 원에서 2018년 18조 7천억 원, 2019년 26조 9천억 원에 이어 2020년 42조 6천억 원으로 대폭 늘었고 2021년 57조 1천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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