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신료이야기

캐러웨이씨드로 알려진 캐러웨이 열매 이야기

by 허브마스터 2022. 8. 9.
반응형

대부분 유통되고 있는 제품명은 캐러웨이 씨드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건 잘못된 것입니다. 캐러웨이는 씨앗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열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명칭은 생소하나 건강식 호밀 빵에 보면 약간 길쭉한 허브가 빵 위에 붙어 있는데 이게 바로 캐러웨이입니다. 이번에 캐러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케러웨이로 맛을 낸 빵
캐러웨이를 이용한 건강식 빵(출처-픽사베이)

 

 

반응형

 

 

캐러웨이 란?

 

미나리과의 초본 식물로 서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에 걸쳐 다양하게 분포되어 사용하는 식물입니다.

 

60cm까지 자라는 2년 초로 새의 털과 같이 가볍고 섬세한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흰색과 분홍색 꽃이 피는데 꽃이 진 뒤에는 녹색의 쌀알과 같은 열매가 많이 열리는데 익으면 갈색이 됩니다. 이게 캐러웨이 열매입니다.

 

캐러웨이 열매 사진
캐러웨이 열매(출처-픽사베이)

 

 

캐러웨이의 활용

 

단맛과 레몬향이 나며 제과, 제빵에 많이 사용됩니다.

독일식 김치인 '사우어크라우트'에 들어가며 영국에는 캐러웨이 케이크가 유명합니다.

아이슬란드의 대표적인 술인 '브레니빈'에는 발효된 감자와 캐러웨이를 사용해 만든다고 합니다.

 

 

캐러웨이의 효능

 

캐러웨이 열매와 오일의 구성 성분 중 '카본'은 훌륭한 구충제로 십이지장충을 죽이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구취와 잇몸 질환에도 좋으며 근육 강화, 아테롬성 동맥 경화증 그리고 혈압 강하 및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캐러웨이 이야기

 

독일 민속에 따르면 부모들은 마녀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캐러웨이 열매를 침대 아래에 두었다고 합니다. 캐러웨이가 들어있는 것은 도난당할 수 없다는 믿음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셰익스피어의 '헨리 4세'에도 언급된 이야기로 본래 인기가 없던 캐러웨이는 빅토리아 여왕의 통치 기간 점차 자주 사용되었는데 그 당시 독일에 관한 모든 것이 유행처럼 번지며 독일의 대표적인 향신료가 되었다고 합니다. 독일의 음식에는 거의 대부분 캐러웨이가 들어간 게 이때부터입니다.

유명한 영화인 '벤허' 중에 로마 병사들이 질겅질겅 씹고 있는 것이 캐러웨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