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요리/한국의 전통음식

천한 노비마저 챙긴 선조들의 선행 - "모싯잎송편"

by 허브마스터 2023. 1. 19.
반응형

역사를 보면 나라를 처음 세웠을 때 백성을 위한 많은 정책을 세운 기록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음식도 예전에 신분 제도가 있을 때 가장 낮은 직급인 노비들을 위한 날을 정하고 그날 노비들을 위해 준비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참 존경스럽습니다. 근래에 가장 필요한 정책이라 하겠습니다. 전기세와 가스비보고 정말 한숨이 나오는 현실입니다.

 

전남 영광 모싯잎송편
전남 영광 모싯잎송편

 

 

반응형

 

 

모싯잎송편의 정의

 

모싯잎송편은 뜨거운 물에 데친 모시 잎을 곱게 갈아서 물에 불린 쌀과 섞어 만든 떡으로 전라남도 영광군의 향토음식입니다. 조선 시대에는 음력 2월 초하루를 ‘머슴날’이라 하여 봄 농사가 시작되기 전 주인이 노비들을 격려하고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술과 음식을 베풀었습니다. 이날 노비들에게 먹인 떡이라 하여 ‘노비송편’으로도 불립니다.

 

 

모싯잎송편의 유례

 

우리 전통 세시풍속에는 음력 2월 초하루를 ‘중화절(中和節)’ 또는 ‘노비일’이라고 합니다. 이날 농가에서는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면서 떡을 빚어 노비들에게 먹였는데, 이를 ‘노비송편’이라고 불렀습니다. 또한 2월 초하루는 삭일(朔日)이므로 ‘삭일송편’이라고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1849년 홍석모(洪錫謨, 1781~1857)가 지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조선 후기의 실학자 유득공(柳得恭, 1748~1807)이 지은 『경도잡지(京都雜誌)』에도 “이월 초하루에는 대보름날 세워 두었던 화간(禾稈)을 풀어내려 솔잎을 깔아 떡을 만들어서 노비들의 나이만큼 먹인다”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노비일은 “농사가 이때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그들을 대접하는 것이라고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비 송편을 머슴의 나이 수대로 먹인 의도는 나이가 어리거나 연로한 노비들보다 농사의 성패를 좌우할 왕성한 노동력을 지닌 성인 노비들을 고려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과거에는 먹을거리가 변변치 않았던 겨울을 지낸 노비들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다가올 농사일을 잘 부탁하기 위해 떡과 술을 준비하여 대접하였습니다. 이러한 풍습은 그해의 농사가 파종부터 추수까지 모두 잘 되기를 바라는 기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모싯잎송편의 재료와 만드는 법

 

전라남도 영광군의 모싯잎송편도 2월 초하루에 만들었던 떡으로서 다른 지역과는 달리 떡쌀에 모싯잎을 갈아 넣어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떡의 재료가 되는 모시풀은 쐐기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주로 습기가 많고 더운 지역에서 식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부 지방에서 많이 재배됩니다. 모시풀은 독특한 맛과 향이 있어 어린잎은 주로 나물로 먹고, 자란 잎은 떡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모시풀
모시풀

 

모싯잎송편의 또 다른 특징은 별칭이 노비 송편인 만큼 일반적인 송편보다 두 배가량 크게 빚습니다. 이 또한 고된 농사일에 많은 노동력을 소비할 노비들의 체력보충을 위해 배려한 것입니다.

 

모싯잎을 이용한 떡은 남부 지방에서 여러 곳에서 만들어 먹지만 그 중 전라남도 영광군의 모싯잎송편은 예로부터 유명하였습니다. 현재 모싯잎송편은 전라도민이 가장 사랑하는 떡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광군의 대표적인 특산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 모싯잎송편 만들기

 

● 재료 - 멥쌀가루, 모싯잎, 팥고물, 소금

 

● 만드는 법

 

1. 모싯잎을 끓는 소금물에 삶아낸 다음 물에 헹구어 물기를 짜낸 후 잘게 다진다.

2. 다진 모싯잎을 멥쌀가루에 섞은 후 더운 물로 익반죽 한다.

3. 떡 반죽을 떼어 원 모양으로 평평하고 빚은 다음 팥고물을 넣고 송편 모양으로 오므린 후 시루에 쪄낸다.

 

 

참고자료

 

단행본: 윤숙자, 손정우, 정재홍, 신애숙, 홍진숙, 이정숙, 명춘옥. 한국전통음식-떡, 음청, 한과류-. n.p.: 지구문화사, 1998.
단행본: 황혜성, 한복려, 한복진, 정라나. 3대가 쓴 한국의 전통음식. n.p.: ㈜교문사, 2010.
웹페이지: "재미있는 세시음식 이야기 머슴의 나이만큼 나눠 주는 ‘노비송편, 삭일송편’." 문화컨텐츠닷컴. n.d. 수정, 2018년 3월 16일 접속 
웹페이지: "전통향토음식."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n.d. 수정, 2018년 2월 20일 접속 
기타: 『京都雜誌』, 『東國歲時記』
728x90
반응형

댓글